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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자동차 급발진 대처요령

자동차 급발진 ? 꼭 알아둬야할 대처법 !

 

-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급발진 사고에 대비한 3가지 대처법

 

 

 

어제 스포티지R 급발진 사고에 대한 뉴스기사를 읽으면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대처방법을 미리 숙지해 두는 것이 좋을것 같아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미 미국에서는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심각성때문에 운전시 대처 방법까지

 

나와있지만 한국에서는 공식적으로 급발진에 대해서 인정하는 경우가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자동차 급발진 경험이 있는 분들은 정신적,경제적인 피해보상을 고스란히 자신이 감내해야 하는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미리 연습을 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자동차 급발진 사고는 늘어나지만 인정건수는 0 인 현실

 

 

 

 

급발진 사고는 매년 증가를 하고 있지만

 

제조사에서 인정하는 건수는 0 건 그리고 급발진이 발생하면 원인을 밝히는 것이 모두 운전자의 몫

 

이라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급발진은 특정한 환경에서 우연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다시 재현하기가

 

쉬지 않기 때문에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힘이들고, 또한 인정 받기는 더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 언제 급발진이 가장 많이 생기나 ?!

 

소비자보호원에서 자동차 급발진 사고접수 내용입니다.

 

급발진이 언제 가장 많이 발생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어 변속시나 시동시 사고 발생한 건이 전체 233건 중 169건(72.5%)으로 대부분을 차지함.

 

 

 

1) 운전단계별로 급발진 유형을 살펴보면

- 기어변속레버가 “P" 또는 ”N"인 상태에서 시동시 급발진한 경우가 54건(23.2%)

기어변속레버가 “P" 또는 ”N"인 상태에서 “D” 또는 “R"로 변속시 급발진한 경우가 115건(49.4%)

-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는 순간 또는 주차브레이크를 내리는 순간 급발진한 경우가 17건(7.3%)

- 기어변속레버가 “D" 또는 ”R"인 상태에서 출발시도 또는 서행시 급발진한 경우가 35건(15.0%)

- 기어변속레버가 "P"인 상태에서 급발진한 경우 등이 12건(5.1%)

 

 


2) 급발진후 차량의 이동상황

o 사고 차량들의 전후방 이동상황을 보면

- 전방으로 급전진한 경우가 114건으로 48.9%를 차지했고, 다음으로 급후진한 경우가 50건(21.5%)

 

  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경우는 모두 전후방으로 단 1회 차량이 이동한 경우임.


- 이에 반해, 급전진 또는 급후진 후 다시 앞, 뒤로 차량이 이동한 경우도 있었는데, 급후진 후 다시

 

전진한 경우 38건(16.3%), 급전진 후 다시 후진한 경우 14건(6.0%), 급전진 후 후진 다시

 

전진한 경우가 6건(2.6%), 급발진, 급후진을 2회 반복한 경우가 6건(2.6%)으로 나타남.

 

 

 ■ 급발진이 일어나는 원인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공식 발표된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밝혀낸것 중에서 신빙성이 높은 ECU 에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기본출력보다 더 많은 힘이 필요로 할때 ECU에서는 엔진출력 보정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엔진출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이때 프로그램의 실행오류에 의해 순간적으로 제어하지 못하고

 

계속 출력이 높아지면 급발진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우 시동을 끄고 다시 시동을 걸면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고장 증상등은 찾을 수 없다.

 

ECU에서 엔진출력 보정 프로그램이 실행될때


1.기어변속시

2.에어컨 가동시

 ■ 대처방법

 

미국도로 안전국에서 발표한 급발진 사고시 대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가장 기본적인 가이드는 운전자가 갑작스런 급발진사고에 직면하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양발로 힘껏 밟고,이 상태에서 기어 레버를 중립(N)으로 이동하여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지 않게함으로

 

차량을 멈추게 합니다.

 

 

 

2.만약 기어 중립(N)으로 이동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면 엔진시동을 꺼야 하며, 여기서 더욱 속도를

 

줄이기 위해 주차브레이크를 서서히 당겨줍니다.(여기서 주차브레이크를 당길때 고속에서

 

확 당기게 되면 차량이 돌아버리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주 서서히 당겨야 합니다.)

 

 

 

3.시동키 대신 스타트버튼이 적용된 차량은 버튼을 3초이상 길게 눌러 엔진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시동키 방식은 키를 돌려 시동을 끄되 키를 뽑지는 말아야 합니다.(키를 뽑게되면 핸들이 움직이지

 

못하게 되어 또 다른 사고를 불러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5&dirId=5&docId=658857&qb=7J6Q64+Z7LCoIOq4ieuwnOynhA==&enc=utf8&section=kin&rank=2&search_sort=0&spq=1&pid=gICF7F5Y7usssvNrdM4ssc--469681&sid=T6kllyzhqE8AABghXfo